Level의 KPA(Key Process Areas)

레벨2(반복)의 KPA의 목표

KPA

목표

요구사항관리

(RM: Requirements Management)

l  소프트웨어의 요구 사항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과 관리 활동을 위한 기준선을 제정하기 위해서 통제한다.

l  소프트웨어 계획, 산출물, 액티비티 등은 요구 사항과 일관성을 유지한다.

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

(SPP: Software Project Planning

l  프로젝트 계획과 추적에서 사용하기 위해 평가를 문서화 한다.

l  프로젝트 활동과 공약을 계획하고 문서화한다.

l  관련 그룹과 개인은 프로젝트와 연관된 공약에 동의한다.

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추적과 감독(SPTO: Software Project Tracking and Oversight)

l  실제 결과와 수행 성능은 소프트웨어 계획을 기준으로 추적한다.

l  실제 결과와 수행 성능이 소프트웨어 계획에서 많이 벗어났을 때는 사정 조치를 취하고, 종료 시까지 관리한다.

l  관련 그룹과 개인은 공약이 변경되는 것을 동의한다.

소프트웨어 협력 업체 관리(SSM: Software Subcontract Management)

l  주 계약자와 협력 업체는 그들의 공약(commitment)에 동의한다.

l  주 계약자는 공약 관련 협력 업체의 실제 결과를 추적한다.

l  주 계약자와 협력 업체는 지속적인 의사 교환을 유지한다.

l  주 계약자는 공약을 기준으로 협력 업체의 실제 수행 성능을 추적한다.

소프트웨어 품질보증 (SQA: Software Quality Assurance)

l  소프트웨어의 품질 보증 활동을 계획한다.

l  적절한 표준, 절차, 그리고 요구 사항 등에 대한 소프트웨어 산출물과 활동의 충실도를 객관적으로 확인한다.

l  관련 그룹과 개인에게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활동과 결과를 통보한다.

l  프로젝트 안에서 해결되지 못한 미준수(noncompliance) 문제들은 선임 관리자에게 보고한다.

소프트웨어 형상관리 (SCM: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)

l 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활동을 계획한다.

l  선택된 소프트웨어의 작업 산출물을 확인, 통제, 이용한다.

l  식별된 소프트웨어의 작업 산출물에 대한 변경을 통제한다.

l  관련 그룹과 개인에게 소프트웨어 기준선의 상태와 내용을 통보한다.


레벨 3(정의)의 KPA의 목표

KPA

목표

조직 프로세스 초점(OPF: Organization Process Focus)

l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개발과 개선 활동을 조직 전반에 걸쳐 조정한다.

l  사용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장점과 단점을 식별한다.

l  조직-레벨 프로세스 개발과 개선 활동을 계획한다.

조직 프로세스 정의 (OPD: Organization Process Definition)

l  조직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표준을 개발하고 유지 관리한다.

l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조직의 표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이용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, 검토, 이용할 수 있게 한다.

교육 프로그램(TP: Traning Program)

l  교육 활동을 계획한다.

l  소프트웨어 관리와 기술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 교육을 제공한다.

l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그룹과 소프트웨어 관련 그룹의 개인은 자신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는다.

통합된 소프트웨어 관리 (ISM: Integrated Software Management)

l  프로젝트를 위해 정의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는 조직의 표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로부터 변경된(tailored)버전이다.

l  프로젝트는 정의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따라 계획하고 관리한다.

소프트웨어 제품 엔지니어링(SPE: Software Product engineering)

l  소프트웨어 생산을 위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태스크를 정의하고, 통합하고, 일관되게 수행한다.

l  소프트웨어 작업 산출물은 서로 일관성을 유지한다.

그룹 간의 조정(IC: Intergroup Coordination)

l 모든 관련 그룹은 고객의 요구 사항에 동의한다.

l 모든 그룹은 다른 그룹과의 공약에 동의한다.

l 그룹은 그룹 간의 문제를 식별하고, 추적하고, 해결한다.

동료 검토(PR: Peer Reviews)

l  동료 검토 활동을 계획한다.

l  소프트웨어 작업 산출물의 결함을 식별하고 제거한다.


레벨4(관리)의 KPA 목표

KPA

목표

정량적인 프로세스 관리 (QPM: Quantitives Process Management)

l 정량적인 프로세스 관리 활동을 계획한다.

l 프로젝트의 정의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수행 성능을 정량적으로 관리한다.

l 조직의 표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역량은 정량적인 용어로 표현한다.

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(SQM: Software Quality Management)

l 프로젝트의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활동을 계획한다.

l 소프트웨어 산출물 품질의 평가 목표와 그 우선 순위를 정의한다.

l 소프트웨어 산출물의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 진척을 평하고 관리한다.


레벨 5(최적화) KPA 목표

KPA

목표

결함 예방 (DP: Defect Prevention)

l  결함 예방 활동을 계획한다.

l  결함의 공통 원인을 찾아 식별한다.

l  결함의 공통 원인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, 체계적으로 제거한다.

기술 변경 관리 (TCM: Technology Change Management)

l  변경된 기술의 편입을 계획한다.

l  신기술은 품질과 생산성에 미칠 영향을 정하기 위해 평가한다.

l  적절한 신기술은 조직 전체에 걸쳐 일반 실행 지침으로 바꾼다.

프로세스 변경 관리 (PCM: Process Change Management)

l 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계획한다.

l  조직 전체적으로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.

l  조직의 표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프로젝트를 위해 정의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.


Posted by 서오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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